케토신주사 효능 효과 빠르게 정리해드릴게요.
안녕하세요. 의약품 백과사전의 담당 이박사입니다. 이번 글 에서는 케토신주사 의약품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.
케토신주사 는 2살 넘은 어린아이 또는 중증의 통증에 대해서 효과가 있는 약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?
수술후의 통증이나 급성 통증에 사용할 수 있는 단기적인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어요.
의약품은 일상에서 필수로 필요하지만 복용할 때 에는 반드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을 신중히 숙지하고 복용해야합니다.
이번에는 해당 약품 에 대해서 알아보고 효능,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케토신주사 보관 방법 및 성분 정보
해당 약품 은 차광밀봉 용기에 담아 실온(1~30℃)에 ]보관하시면 됩니다.
명문제약(주)에서 제조하며, 사용 기간은 제조일로부터 24개월입니다.
전문의약품으로 성상은 엷은 색의 황색깔의 투명한 액체가 들어있는 앰플 주사제로 되어 있습니다.
포장은 앰플 로써 1ml x 50 또는 1,2ml x10 단위로 포장되어 나오고 있어요 전문 ATC 코드는 M01AB15 (ketorolac) 이니 참고하세요.
순번 | 성분명 | 분량 | 단위 | 규격 |
---|---|---|---|---|
1 | 케토롤락트로메타민염 | 30 | mg | USP |
주성분으로, 유효성분 케토롤락트로메타민염 30mg 이 사용되고 있습니다.
기타 첨가제로는 수산화나트륨,주사용수,염화나트륨,에탄올이 포함되어 있어요.
케토신주사 효능 효과
해당 약품의 효능 효과 는 아래와 같아요.
- 중등도 및 중증의 급성통증(수술후 통증 포함)에 대한 단기요법
- 2살 이상의 소아 : 마약성 진통제가 금기인 중증의 수술후 통증
입산부 수유부 임신부 와 소아(애기, 아기) 들 또는 고령자에 대해 투여할 때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. 아래를 자세히 참고해보세요. (잘 안보이시면 두 손가락으로 확대하세요.)
임산부, 임부 수유부 에 대한 투여 주의
- 임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투여하지 않아요
- 임신 말기에 투여 시 태아의 동맥관을 조기 폐쇄시킬 수 있으므로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
-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난산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고 분만을 지연시키며 태아의 생존율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
- 이 약 및 대사체는 모유로 분비되므로 수유부에게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.
아기 소아 유아에 대한 투여
16세 이하의 소아 및 청소년, 2세 미만의 영아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이들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데요.
(경구제에 대해서는 16세 이하의 소아 및 청소년, 2세 미만의 영아에게는 투여하지 않으며, 주사제에 대해서는 2세 미만의 영아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.)
고령자 노인에 대한 투여 주의
고령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에 더 민감하고 위장관 출혈, 천공 등의 이상반응이 증가할 수 있어요.
이 약을 고령자에게 투여할 때는 최소 유효량만 투여하고 투여 간격을 늘리며, 혈장 반감기와 청소율이 감소하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.
케토신 용법용량
특정 증상에 따른 용법과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.
성인의 경우, 근육주사 및 정맥주사를 이용하여 초회용량으로 10mg을, 유지용량으로는 10-30mg을 4-6시간마다 투여합니다.
투여 기간은 2일을 초과하지 않으며, 1일 용량은 90mg(고령자, 신장애환자 및 체중 50kg 이하 환자는 60mg)을 초과해서는 안 되요
척수나 경막외 주사는 하지 않으며, 필요에 따라 투여량이나 간격을 조정하거나 모르핀류와 병용하여 투여할 수 있어요
2세 이상 소아의 경우, 수술 후 단회 정맥주사로 투여하고 필요에 따라 수회 정맥bolus 로투여할 수 있습니다.
체중(kg) 당 0.5-1.0mg 단회 투여 후 필요시 6시간 마다 체중 kg 당 0.5mg씩 투여하며, 투여 기간은 2일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. 필요에 따라 투여량이나 간격을 조정할 수 있어요
케토주사 주의사항과 부작용
보관 방법 주의 사항
먼저 보관 시 주의 사항 입니다.
주의사항과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
⚠️ 아래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.
이 약을 다음의 환자(경우)에는 절대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.
- 소화성 궤양, 위장관 궤양or천공 병력이 있는 환자
- 위장관 출혈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
- 출혈소인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
- 뇌혈관계 출혈이 의심되는 환자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
- 수술 후 출혈 위험이 크거나 지혈이 불완전한 경우
- 중등도 또는 중증의 신부전 환자, 용적체액 상실이나 탈수증으로 인해 신부전의 위험이 있는 환자
- 기관지 천식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
- 코폴립, 혈관부종 또는 기관지경련증상이 있는 환자
-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, 아스피린,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
-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투여 후 치명적인 중증의 아나필락시스모양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천식, 두드러기 또는 알레르기 반응 병력이 있는 환자
- 편도절제 수술을 받은 환자
- 관상동맥 우회술(CABG) 전후에 발생하는 통증의 치료
-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병용 투여하는 환자
- 항응고제, 펜톡시필린, 프로베네시드, 리튬 등을 병용 투여하는 환자
- 임신 중인 여성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, 수유부
- 중증 심부전 환자
- 중증 간장애 환자
- 저혈액량증, 탈수 등 다른 원인에 의한 혈액량 감소 환자
- 크론병,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장질환 환자
- 2세 미만의 영아(주사제에 한함)
(자세한 것은 식약처 참고 바라요)
⚠️ 아래 환자에게는 투여에 주의를 기울이세요.
케토신주사 는 투여 전에 특정한 환자들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. 간장애, 신장애, 고령자, 고혈압, 체액저류나 심부전, 혈액량 감소나 탈수환자
그리고 크론병 이나 궤양성 대장염 등 위장관 질환의 병력이 있는 환자, 기관지 천식 환자, 비-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장기투여로 인한 소화관 궤양이 있는 환자들은 이 약을 신중하게 투여해야 하구요.
특히, 소화성궤양 치료를 위해 미소 프로스톨 등의 약을 병행하고 있는 환자도 주의해야 하네요.
부작용 및 이상반응
부작용 및 이상 반응으로는 구역질 소화불량, 설사나 변비, 복부 팽만감, 두통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아래 문서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셔야 해요.
위약효과, 중독 등의 이유로 치료약을 잘못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?
소화기계, 전신, 심혈관계, 피부, 혈액 및 림프계, 신경계, 간장, 호흡기계, 비뇨기계, 그리고 기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소화기계 이상반응 으로 구역, 소화불량, 위장관통증, 설사, 변비, 복부 팽만감, 구토, 구내염, 소화성 궤양, 위장관 출혈, 천공, 혈변, 직장출혈, 위염 등이 있어요.
전신 이상반응 으로 는 부종, 아나필락시스, 기관지경련, 후두부종, 혀부종, 저혈압, 조홍, 발진, 체중증가, 발열, 감염, 무력증이 있을 수 있네요.
신경계 이상 반응 부작용 으로는 두통, 졸음, 경련, 진전, 환각, 비정상적인 꿈, 이상황홀감, 추체 외로 증후군 등이 있으며, 호흡기계 이상 반응 으로 는 호흡곤란, 천식, 폐부종, 비염, 기침 등이 있을 수 있다네요.
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소화기계 문제, 과민반응, 심혈관계 문제, 피부 문제, 혈액 및 림프계 문제, 신경계 문제, 간장 문제, 호흡기계 문제, 비뇨기계 문제 등이 있습니다.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고, 약 복용을 중지해야해요.
기타 경고 사항 이에요
이러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중대한 심혈관계 혈전 반응, 심근경색증 및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, 신장에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.
비-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병용할 경우 이상반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병용하지 않아야 해요.
이러한 이상반응은 투여 기간 동안에 경고 없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투약 중 발생 가능성이 있는 증상 및 징후를 신중히 모니터링해야 해요.
결론
의약품을 복용하고자 할 때에는 꼭 의사나 약사의 지시에 따라 신중하고 안전하게 복용해야 합니다.
이번에 살펴본 케토신주사 의약품 역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위에 알려드린 것과 같이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.
안전하고 효과적인 의약품 복용을 위해서는 항상 의약품에 동봉된 설명서를 철저하게 숙지하시고 전문가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.
그러면 다음에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